스티브홍쓰

롯데, 선발진 부상으로 위기에 빠진 롯데!! 하늘이 돕나??? 본문

야구

롯데, 선발진 부상으로 위기에 빠진 롯데!! 하늘이 돕나???

비회원 2010. 7. 17. 09:08


 전국적으로 장마비가 쏟아지고 있다.
동네 뒷산을 오르는 것과 밤늦은 시간의 산보를 즐기며, 거리를 활보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구경하기 좋아하는 나로서는 장마철이 반갑지 않다.

 내가 장마철을 좋아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하루 일과 중 가장 큰 즐거움을 주는 야구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예정되어있던 경기가 비로 인해 취소되었다는 공지를 보는 순간 느껴지는 허탈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이번 장마 비는 평소와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비로 인해 경기를 보지 못한다는 아쉬움은 여전히 있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이다'라는 생각도 드는 것이다.

 그럼 왜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일까?
그건 바로 롯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선발진이 부상 악령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 선발투수들의 부상으로 위기에 처한 롯데 >

 롯데의 투수진은 분명 부족한 부분이 많다.
불펜은 안정감이 없으며, 마무리 투수에 대해서는 영원히 롯데가 해결하기 힘든 과제라는 농담까지 나올 정도이다.

 하지만, 선발진만은 다르다.
그 어떤 팀보다 든든하게 마운드를 지켜주며 타자들이 최고의 활약을 펼치게 묵묵히 돕는다.

롯데의 마운드를 이끌고 있는 사도스키 (사진출처:롯데자이언츠홈피)

- 롯데에게 선발진이란?

 롯데는 화끈한 공격력으로 대표되는 팀이다. 
이대호와 홍성흔 등이 포함 된 롯데의 타선은 어떤 팀에게나 매력을 느끼게 만들고, 지금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공격력 때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롯데팬들 중에는 화끈한 타선이 아닌 꾸준히 자신의 몫을 해주고 있는 선발진이야말로 진정한 핵심전력이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부의 몇몇 팀들처럼 선발투수가 경기 초반 많은 실점을 하고 그로 인해 5이닝 이상의 투구를 기대하기 힘들다면 아무리 뛰어난 공격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경기 초반 작전을 통한 득점에 몰을 맬 수밖에 없을 것인데,
롯데의 경우 타 팀들에 비해 선발투수진이 안정되어있기 때문에 뛰어난 타격 재능을 가진 타자들이 최소한의 부담감만을 가지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선발진이 많은 이닝을 소화하며 8개 구단 최악을 다투는 불펜진을 커버하고 있다는 것 역시 선발진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장원준 (사진출처:롯데자이언츠홈피)

- 부상으로 신음하는 선발진

 롯데는 시즌 초반 구상되었던 선발진 중 에이스 역할을 해야 했던 조정훈과 5선발로 낙점 받았던 이명우가 부상으로 이탈 했지만 이재곤이 좋은 활약을 보이며 나름 안정된 선발진을 구축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부상의 악령이 롯데의 선발진을 덮치고 있다.

 넥센과의 경기가 펼쳐진 지난 15일, 롯데의 좌완 에이스 장원준이 1회말 1명의 타자만을 상대하고 다음 투수와 교체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장원준은 연습 투구 때부터 허리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고, 로이스터 감독이 경기 전 상대팀의 벤치를 찾아 양해를 구한 뒤 교체를 결정한 것이다.
그리고 장원준은 16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되었다.

 문제는 장원준뿐만 아니라 송승준도 부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송승준은 지난 6월 24일 한화전에서 번트타구를 처리하다 허벅지 부상을 당했고, 부상 이후 등판간격의 조정을 받으며 두 경기에 출장하였지만 통증으로 인해 제구력이 흔들리며 고생하는 모습을 보였다.

 선발투수가 500에 가까운 이닝을 소화하고, 37번의 퀄리티 스타트를 기록하며 다른팀 과의 마운드 균형을 맞추고 있는 롯데의 입장에서 선발진의 큰 축인 장원준, 송승준의 부상은 최악의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 장마와 올스타브레이크가 롯데에게 희망이 될까? >

 갑작스럽게 선발투수 문제를 겪게 된 롯데의 입장에서는 지금 내리는 장마 비와 다음 주 목요일부터 시작 되는 올스타 브레이크가 반가울 수밖에 없다.

- 남은 일정에 여유를 준 장마비

 롯데의 팬들은 지금 내리고 있는 장마 비를 반가워하고 있는 상태이다.

 만약 비가 내리지 않았다면 롯데는 금요일 경기부터 선발 로테이션을 '금요일 송승준 - 토요일 땡빵선발 - 일요일 사도스키 - 회요일 이재곤 - 수요일 땜빵선발 - 목요일 송승준'으로 가져갔어야 했는데, 송승준의 컨디션이 부상으로 인해 좋지 않은데 2경기에 나서야 한다는 점과 땜방선발 투수를 두 명이나 투입해야하는 부분은 큰 걱정기리가 될 수밖에 없었다.( 지금껏 여러 명의 땜방 선발투수를 시험했지만 마땅한 선수가 없었다..)

 하지만 지금 내리고 있는 장마비는 롯데의 선발투수 운영에 여유를 줬다.
우선 금요일 경기는 이미 취소 된 상태이고 토요일 경기도 역시 취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이다.
만약 토요일 경기도 역시 취소가 된다면 '일요일 사도스키 - 화요일 이재곤 - 수요일 송승준 - 목요일 땜빵투수 and 불펜 총 동원'의 방식으로 로테이션을 조정할 수 있다. (한화의 류현진이 화요일 경기에서 선발로 나설 가능성이 높은데... 만약 그렇다면 땜빵투수를 화요일에 투입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다.)

손민한의 존재 만으로도 롯데의 선발진은 든든한 힘을 얻게 된다. (사진출처:롯데자이언츠홈피)

- 올스타브레이크와 손민한의 복귀

 그리고 다음 주 금요일 부터 시작 되는 올스타브레이크도 롯데에게는 큰 도움을 준다.

 장원준이 1군 엔트리에서 빠졌으나 큰 부상이 아니라는 판단이 많기 때문에 올스타브레이크 이후 엔트리 말소 10경과 시점에서 복귀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며, 8월 1일 LG전에서는 손민한의 복귀가 예정된 상태이다.

 올스타 브레이크를 통해 잔 부상에 시달리고 있는 송승준이 회복기간을 가지고 장원준, 손민한의 복귀가 가능하다면, 4위싸움을 하고 있는 KIA - LG로 이어지는 후반기 첫 주 일점부터 완벽에 가까운 5선발체제를 가동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가설들은 팬들의 생각일 뿐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장원준, 송승준의 갑작스런 부상으로 위기에 처한 롯데가 장마와 올스타전브레이크의 도움을 받게 되었다는 점이다.


< 마무리하면서.. >

 2010시즌의 전반기 일정을 되돌아보면 롯데가 하늘의 도움을 받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시즌 중반 극심한 부진을 겪을 때도 비로 인한 휴식으로 롯데가 살아나기 시작하기도 하였고, 이번에도 역시 어려운 일정을 조금은 편하게 만들어 줬네요.

 여튼 후반기 시작과 동시에 KIA - LG를 차례로 만나기 때문에 장원준, 송승준 선수가 빨리 쾌유하여 팀에게 큰 도움을 주길 빌어봅니다.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0:06 장마비와 올스타전후 휴식기를 이용해서
    롯데선수들 부상위기에서 벗어나서 더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으면 하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27 타자들은 괜찬은데... 정말 투수들이 쫌 컨디션 회복에 성공했으면 좋겠어요 ㅠ.ㅠ
  • 프로필사진 DDing 2010.07.17 10:08 비가 엄청 오네요.
    말씀하신대로 이 비가 어느 정도 여유를 가져다 줄 수 있겠죠?
    재정비를 통해서 날아오르는 부산 갈매기가 되면 좋겠어요.
    손민한이 돌아오는군요. ㅎㅎ
    롯데 파이팅입니다. ^^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28 예 비로 인한 휴식이 분명 롯데에게 여유를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ㅋㅋ
    근데 서울에는 아직도 비가 많이 내리나봐요?
    여기는 그쳤는데 ㅠ.ㅠ
  • 프로필사진 사계 2010.07.17 10:31 2군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지도.
    2008 이용훈 부상으로 조정훈 등장
    2009 이용훈 부상으로 이상화 등장 - 이상화도 부상당해서 안타깝지만
    2010 이용훈 부상으로 이재곤, 김수완 등장

    이용훈 선수는 매년 부상으로 새로운 투수 발굴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29 올해는 정말 이재곤, 김수완이라는 좋은 선수들을 건졌네요 ㅋㅋ
    요즘 보니까 하준호도 2군에서 나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듯 하던데... 컨트롤만 쫌 잡혔으면 ㅠ.ㅠ
  • 프로필사진 어설프군YB 2010.07.17 10:43 스포츠 전문 블로거셨군요?
    블로그 방문주셔서 답방왔습니다.

    전 롯데가 이렇게 계속 어느정도 순위를 유지할줄은 몰랐는데..
    역시 선발진과 클린업트리오의 무게감때문이 아닐까 생각되요.

    아쉬운 것은 손민한 선수를 너무 오랫동안 못보고 있다는 것이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31 ㅋㅋ 맞습니다.ㅋㅋ
    롯데의 선발진은 어느팀에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고,
    클린업 트리오야 정말 최고니까요 ㅋ
  • 프로필사진 하하하 2010.07.17 11:24 경남엔 지금 비가안오는데 서울엔 비가 많이오나봐요..
    저도 어제 경기취소되서 허전한 감이 많았는데 생각해보니 이번비가 선수들에게 더 좋은 휴식기가 될수 있을것 같네요 ^^
    장원준 선수와 손민한 선수를 빨리 볼수있어으면 .. ㅋ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31 그러게요. 여기는 그쳤는데 ㅠ.ㅠ
  • 프로필사진 사자비 2010.07.17 12:02 이런 분석이 가능하군요.
    롯데팬들이 부럽네요.ㅎㅎ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31 ㅋㅋ 다른팀의 팬들도 좋은 분석글 올려주시는 분이 많더라구요 ㅋ
  • 프로필사진 옥이 2010.07.17 12:09 우와~~ 여러가지 분석을 하셨네요...
    롯데 선발진이 부상이어도 하늘이 돕는군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7 12:32 ㅋㅋ
    정말 좋은 시기에 장마비가 내리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경기를 보지 못해 아쉽지만 ㅠ.ㅠ
  • 프로필사진 choikimoon 2010.07.17 17:17 여름에 강한 롯데, 장마가 지나고 나면 훨훨 날리라 생각합니다.
    장원준, 손민한 선수..부상에서 빨리 완쾌하시길...
  • 프로필사진 돛새치는 명마 2010.07.18 09:44 예 저도 롯데가 올스타 브레이크 이후 4위권 굳히기에 들어갈 것이라 믿습니다 ㅋㅋ
  • 프로필사진 미자라지 2010.07.17 18:59 오늘도 장맛비가 한창이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돛새치는 명마 2010.07.18 09:44 어제 부산에는 비가 많이오지 않았는데..
    서울에는 정말 많이 왔나보더라구요 ㅠ.ㅠ
    미자라지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ㅋ
  • 프로필사진 allblogger 2010.07.17 22:34 어제부터 오늘까지 내내 비만 쳐다보니...마음도 울적해져가네요.
    개인적으로 비가 싫거든요. ㅎㅎ
    다음뷰에 추천 도배수준(?)으로 해주신거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만든지 얼마 안된지라,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nplugin만큼 따라가보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돛새치는 명마 2010.07.18 09:49 블로거 글쓰기에 대한 내용의 글이 많으시더라구요 ㅋ
    저는 그냥 무작정 글쓰기만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뭔가 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볼로그 글쓰기나 관리에 관련된 글들을 관심에 두고 있는 상태라. ㅋㅋ
  • 프로필사진 Blowit 2010.07.18 00:41 안녕하세요 ^^ 첫 블로깅에 추천을 눌러주셔서 방문했어요
    야구에 대한 글이 굉장히 많네요 - 평소에 야구엔 관심이 없지만
    님블로그 자주들러서 야구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야겠어요 ^^
    괜찮으시죠옹~? ㅋㅋ
  • 프로필사진 돛새치는 명마 2010.07.18 09:43 ㅋㅋ 저의 블로그 들러서 야구글을 자주 읽어주세요^^
    참 Blowit님의 블로그를 보니 제가 아닌 제 친구가 추천한듯 하네요^^
    친구랑 같이 쓰는 블로그인데...
    친구가 프로그램일을 하는 친구거든요.
    그친구도 프로그램관련해 글을 적으려고 하고 있으니..
    좋은 관계가 유지되면 좋겠네요 ㅋㅋ
  • 프로필사진 홍대갈포 2010.07.18 08:50 정말 분석이 대단하십니다~!!
    수욜경기 제 생각엔 충분히 이기리라 믿었는데...
    저는 선발이 김일엽선수 인줄알 았다니까요..
    조금 늦게 티비를 트니..1회말인데..김일엽...아~~
    원준이 공 5개만 던지고 내려 가다니~~
    그 뒤로 불펜 투수들..와장창~~ㅜㅜ
    화욜경기를 비긴것이 큰 타격이었나 봅니다.
    이번 장맛비가 롯데에게 아주 좋은 보약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잠실 곰사냥 해야죠??
    우리 다 같이 열응합시다.
    항상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돛새치는 명마 2010.07.18 09:40 오늘 공사냥에 꼭 성공해야 합니다.
    대충 분위기를 보니 화요일 한화전에서는 류현진과 사도스키가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높아보이더군요...
    오늘 상대가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히메네즈라는 점이 큰 걸림돌이 될 것 같지만...
    오늘 꼭 승리를 해야 화요일 류현진을(예상일 뿐입니다.) 상대로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혹여... 오늘경기에서 지고.. 화요일 경기에서 사도스키와 류현진의 맞대결이 성사된 상황에서 패배한다면...
    비로인한 혜택은 물건너가고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도 높죠 ㅠ.ㅠ

    화이팅입니다. ㅋ
댓글쓰기 폼